인터넷중독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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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목을 읽어내려 가며 나는 어떤 유형인지 검사해보세요.

검사문항

< 답변항목 / ① 전혀 그렇지 않다[1점] ② 때때로 그렇다[2점] ③ 자주 그렇다[3점] ④ 항상그렇다[4점] >

문항 질문항목 답변항목
1 01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서 생활이 불규칙해졌다.'
02 '인터넷 사용으로 건강이 이전보다 나빠진 것 같다.'
03 '인터넷 사용으로 학교 성적이 떨어졌다.'
04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머리가 아프다.'
05 '인터넷을 하다가 계획한 일들을 제대로 못한 적이있다.'
06 '인터넷을 하느라고 피곤해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기도 한다.'
07 '인터넷을 너무 사용해서 시력 등에 문제가 생겼다.'
08 '다른 할 일이 많을 때에도 인터넷을 사용하게 된다.'
09 '인터넷 사용으로 인해 가족들과 마찰이 있다.'
2 10 '인터넷을 하지 않을 때에도 하고 있는 듯한 환상을 느낀적이 있다.'
11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서 나오는 소리가 들리고 인터넷을 하는 꿈을 꾼다.'
12 '인터넷 사용 때문에 비도덕적인 행위를 저지르게 된다.'
3 13 '인터넷을 하는 동안 나는 가장 자유롭다.'
14 '인터넷을 하고 있으면, 기분이 좋아지고 흥미진진해진다.'
15 '인터넷을 하는 동안 나는 더욱 자신감이 생긴다.'
16 '인터넷을 하고 있을 때 마음이 제일 편하다.'
17 '인터넷을 하면 스트레스가 모두 해소되는 것 같다.'
18 '인터넷이 없다면 내 인생에 재미있는 일이란 없다.'
4 19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생활이 지루하고 재미가 없다.'
20 '만약 인터넷을 다시 할 수 없게 된다면견디기 힘들 것이다.'
21 '인터넷을 하지 못하면 안절부절못하고 초조해진다.'
22 '인터넷을 하고 있지 않을 때에도 인터넷에 대한 생각이 자꾸 떠오른다'
23 '인터넷 사용 때문에 실생활에서 문제가 생기더라도 인터넷 사용을 그만두지 못한다.'
24 '인터넷을 할 때 누군가 방해를 하면 짜증스럽고 화가 난다.'
5 25 '인터넷에서 알게 된 사람들이 현실에서 아는 사람들보다 나에게 더 잘해준다.'
26 '온라인에서 친구를 만들어 본 적이 있다.'
27 '오프라인에서보다 온라인에서 나를 인정해주는 사람이 더 많다.'
28 '실제에서 보다 인터넷에서 만난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게 된다.'
29 '실제 생활에서도 인터넷에서 하는 것처럼 해보고 싶다.'
6 30 '인터넷 사용시간을 속이려고 한 적이 있다.'
31 '인터넷을 하느라고 수업에 빠진 적이 있다.'
32 '부모님 몰래 인터넷을 한다.'
33 '인터넷 때문에 돈을 더 많이 쓰게 된다.'
34 '인터넷에서 무엇을 했는지 숨기려고 한 적이 있다.'
35 '인터넷에 빠져 있다가 다른 사람과의약속을 어긴 적이 있다.'
7 36 '인터넷을 한번 시작하면 생각했던 것보다 오랜 시간 인터넷에서 보내게 된다.'
37 '인터넷을 하다가 그만 두면 또 하고 싶다.'
38 '인터넷 사용시간을 줄이려고 해보았지만 실패한다.'
39 '인터넷 사용을 줄여야 한다는 생각이 끊임없이들곤 한다.'
40 '주위 사람들이 내가 인터넷을 너무 많이 한다고 지적한다.'

[출처]인터넷 중독예방 상담센터 홈페이지

채점 및 해석

[ 총점( )= 1x갯수+ 2x갯수 3x갯수 4x갯수 ]

타이틀을 클릭하시면 상세내용을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채점방법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채점하기 총점 ① 1 - 40번 합계
2점= 때때로 그렇다 요인별
합계
② 1요인 1 - 9번 합계
3점= 자주 그렇다 ③ 4요인 19 - 24번 합계
4점= 항상그렇다 ④ 7요인 36 - 40번 합계
1 고위험 사용자군
중/고교생 총점 108점 이상
1요인 총점 26점 이상
4요인 총점 18점 이상
7요인 총점 17점 이상
초등학생 총점 94점 이상
1요인 총점 21점 이상
4요인 총점 16점 이상
7요인 총점 15점 이상
판정 ① 에 해당하거나, ② ~ 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일상생활에서 심각한 장애를 보이면서 내성 및 금단 현상이 나타난다. 사이버 공간에서의 대인관계가 대부분이며, 해킹과 같은 비도덕적 행위와 막연한 긍정적 기대가 있고, 현실 생활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고 있는 듯한 착각을 하기도 한다. 이들의 접속시간은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4시간 이상, 초등생 약 3시간 이상이며, 중고생은 수면시간도 5시간 내외로 줄어든다. 대개 자신이 인터넷 중독이라고 느끼며, 학업에 곤란을 겪는다. 또한, 심리적으로 불안정감 및 대인관계 곤란감, 우울한 기분 등이 흔하며, 성격적으로 자기조절에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며 무계획적인 충동성도 높은 편이다. 현실세계에서 사회적 관계에 문제가 있으며, 외로움을 느끼는 경우도 많다. 인터넷 중독 경향성이 매우 높으므로 관련 기관의 전문적 지원과 도움이 요청된다.
2 잠재적 사용자군
중/고교생 총점 95-107점 이상
1요인 총점 23점 이상
4요인 총점 16점 이상
7요인 총점 15점 이상
초등학생 총점 82-93점 이상
1요인 총점 18점 이상
4요인 총점 14점 이상
7요인 총점 13점 이상
판정 ① ~ ④ 중 한가지라도 해당되는 경우
고위험사용자에 비해 보다 경미한 수준이지만 일상생활에서 장애를 보이며, 인터넷 사용시간이 늘어나고 집착을 하게 된다. 학업에 어려움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리적 불안정감을 보이지만 절반 정도의 학생은 자신이 아무 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대체로 중고생은 1일 약 3시간 정도, 초등생은 2시간 정도의 접속 시간을 보이며, 다분히 계획적이지 못하고 자기조절에 어려움을 보이며 자신감도 낮게 된다. 인터넷 과다 사용의 위험을 깨닫고 스스로 조절하고 계획적인 사용을 하도록 노력한다. 인터넷 중독에 대한 주의가 요망되며, 학교 및 관련 기관에서 제공하는 건전한 인터넷 활용 지침을 따른다.
3 일반 사용자군
중/고교생 총점 94점 이하
1요인 총점 23점 이상
4요인 총점 16점 이상
7요인 총점 15점 이상
초등학생 총점 81점 이하
1요인 총점 17점 이상
4요인 총점 13점 이상
7요인 총점 12점 이상
판정 ① ~ ④ 모두 해당되는 경우
중고생의 경우 1일 약 2시간, 초등생 약 1시간 정도의 접속시간을 보이며, 대부분이 인터넷 중독문제가 없다고 느낀다. 심리적 정서문제나 성격적 특성에서도 특이한 문제를 보이지 않으며, 자기행동을 관리한다고 생각한다. 주변 사람들과의 대인관계에서도 자신이 충분한 지원을 얻을 수 있다고 느끼며, 심각한 외로움이나 곤란감을 느끼지 않는다. 때때로 인터넷의 건전한 활용에 대하여 자기 점검을 지속적으로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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